이글루에게 묻습니다. 대체 이브닝하곤 언제 계약 맺었나요? My Story

'Evening'이라는 신문 혹시 아는 분 계십니까?

이브닝이라고, 석간 신문입니다. 퇴근길 지하철의 심심함을 달래주는 'City' - 시티신문과 함께 무료 석간의 양대산맥을 이루는 신문이지요. (두개 밖에 없으니 틀린 말도 아닐 듯....)

개인적으로 매일 뉴스에 파묻혀 살면서도 퇴근할때는 어쩔 수 없이 습관적으로 집어드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만화-_-때문에 시티를 더 즐겨보긴 합니다만. 이브닝도 자주 봅니다.

길다란 사족은 일단 끊고.

오늘 퇴근길에 지하철 역 앞에서 이브닝을 집어들었습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이브닝 7월 8일자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지하철에서 보려고 펼쳐들었는데 오른쪽에 보니 박스가 있고, 13일부터 지면을 개편하려고 한다네요.
얼마나 좋게 바꾸려나, 하는 생각에 읽어내리는데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언제 우리한테 이런 이야기 해줬나요 이글루.
간담회때 이런 이야기 했었나요?
사람들 아무도 모르게 공지에 비공개로 올려놓은건가요?

혹시나 해서 EBC를 들어가봤는데 이런 말은 못찾겠네요.

블로그 글을 신문에 싣는것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만, 왜 이런 이야기를 미리 하지 않은 건가요?
최소한 이글루스 사람들의 글을 가져다가 뭔가를 한다고 하면 우리들에게 미리 알려줘야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이글루 사람들 글 가져다가 변형해서 쓰던 뭐던간에. 비밀스럽게 진행하고선, 공지에는 보이지도 않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아닙니다.

게다가 13일이라니. 당장 다음주인데. 이제 7일도 안남았는데
아직까지도 아무 말도 안하는 건 대체 뭐죠?

몇명의 소위 '메이저블로거' 들과 계약 맺고 하는건가요? 
그래서 우리들에겐 알려주지 않은 건가요?

지난번 '네비바' 사건도 그렇고, 이번 일도 그렇고.
정말 여러모로 실망하게 만드는군요.....


뱀발. 글의 성격상 어디에 보내는게 좋을지 모르겠어서 일단 IT밸리에 올립니다.
그리고 EBC 최근 공지에도 트랙백하겠습니다.




뱀발 두개. 아침에 들어와보니 댓글이 가득-_-; 바빠서 답글은 저녁에 달겠습니다.

밑에 보니 제 글을 제대로 안읽고 본질을 호도하는 분들도 계시고, 비로그인 꼬꼬마들은 운영진 입장을 대변하거나, 사칭까지 하고 있는데-_- 제가 이번 일로 인해 이글루에 실망한 이유는.

위에도 말했지만 

"블로그 글을 신문에 싣는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만, 미리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직업이 직업이라, 댓글에 나온 몇몇 신문에 이글루인들의 글이 실린 사례는 저도 본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문제는 한두명의 글을 어쩌다 한번 실은 것과는 달리 꾸준하게 나가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에 대한 공지가 전혀 없었기에 실망한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봤을때 '블로거의 글'을 블로그 업체가 사용함에 있어, 최소한 어느 매체에 한차례 나가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글을 실으려고 한다면 최소한 "이러이러한 매체에, 이렇게 블로거들의 글을 실으려 하고 있다"고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요?



뱀발 세개.

9일. 점심 먹고 막간을 이용해서 댓글을 달았습니다.
좀 격한 이야기를 한 분들도 계시고, 좀 더 순화해서 글을 쓰는게 좋다는 분도 계셨는데,
이 글을 쓸때는 너무도 황당해서 감정이 좀 격해졌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나름 쿨한 이미지를 가지고 갔는데..ㅠ.ㅠ 앞으로는 주의해야겠네요.

늦게라도 홍대리님이 공지를 올려주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이런 일이 있을때는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신문에 블로거의 글이 나가는 것은, 홍보도 되고, 블로거 개인으로서도 그렇게 나쁜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꼭꼭 숨기고 있다가 터트리는 건 좋은데 이런식으로 가타부타 설명도 없이 터져버리면 이글루스 측으로서도 좋은일 하려고 했다가 괜스리 마음만 상하는 결과만 될테니까요.

잘 해결 됐다고 생각하니, 이 글은 이오공감에선 내리겠습니다.
추천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

저는 이만 다시 일하러 돌아가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darkel.egloos.com/tb/5035925 [도움말]
  • 무료석간지 이브닝에 이글루스 글이 노출될 예정입니다. 2009/07/09 10:48 #

    안녕하세요. 홍대리입니다.오늘 서울은 비가 무섭게 내리고 있습니다. 회원분들이 계신 곳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다음주부터 진행하게 될 새로운 코너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은 다음주 월요일 짠~ 하고 오픈하려고 했는데 먼저 언급해 주셔서 이렇게 공지를 쓰네요..^^ 앞으로 이글루스의 글들이 무료 석간지인이브닝을 통해 매주 금요일(코너시작 7월 17일) 나가게 되었습니다. ...... more

덧글

  • 2009/07/08 22:52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 다크엘 2009/07/08 22:54 #

    허, 이미 그런 사례가 있었군요. 지난번 간담회땐 좋은 이미지를 받았는데 진짜 자꾸 실망만 가득하네요...
  • 쓴귤 2009/07/08 23:30 # 답글

    음. 운영진은 아닙니다만… 이글루스의 글이 종종 스포츠 신문지에 실리곤 했었습니다. 제 글도 두어번 실린 적이 있는데, 그때마다 이글루스 운영진이 제게 직접 전화를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번 이브닝지와는 독점 계약을 한 것이니, 그것 자체는 당연히 알려야 했고 그러지 못한건 아쉽습니다만 기존의 사례에서 본 이글루스의 관련한 사항의 마인드상 그냥 무단으로 이브닝지에 글을 갖다 쓰려는 작정은 아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마 며칠 안에 알리려 했겠죠. 초기에 네이트 핫클립에 무단으로 글을 링크시켰던 것과는 다르게 오프라인지에 글을 싣는건데 무단으로 갖다 쓰려 했을까요. 설마.
  • .... 2009/07/09 00:13 # 삭제

    네이트 핫클립에 무단................. 이라는 걸 생각해내니 갑자기 흠칫하네요. 끄응
  • 다크엘 2009/07/09 13:04 #

    아, 평소에 글 잘 보고 있습니다...쓴귤님이 제 이글루에 오시다니..^^ㅋ

    저도 무단으로 쓰려고 하진 않았을거라 봅니다. 그랬다간 큰 문제가 됐겠지요..
    늦게라도 공지를 올려서 다행이라 생각한답니다 ^^
  • 네이디 2009/07/09 00:18 # 답글

    글 갖다쓰기 전에 허락만 받고 쓰면 되는 문제 아닌가요...?
  • 명랑이 2009/07/09 09:39 #

    전후사정은 잘 모르겠지만 프레스에 먼저 터뜨려 놓고 그때그때 허락받고 쓰네 어쩌네 하는건 너무 MB스럽잖아요. ^^
  • 다크엘 2009/07/09 13:05 #

    허락만 받고 쓰면 되는건 맞습니다만, 제가 문제를 제시한 것은 한두명의 글이 나갈 것 같이 보이진 않는데, 그에대한 공지가 아무것도 없었기에 그랬던 것이랍니다. ^^
  • 토모 2009/07/09 00:21 # 삭제 답글

    네이디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개별적으로 블로거한테 연락만 한다면 문제 없는거 아닌가요?;
  • 다크엘 2009/07/09 13:05 #

    위에도 썼지만, 이번엔 한두명의 글이 나갈 것 같아 보이진 않았는데 그에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으니까요. ^^
  • 안경소녀교단 2009/07/09 00:37 # 답글

    몇몇 이글루스 유저분의 포스팅이 동의하에 신문에 실린건 몇번 봤었죠.
  • 다크엘 2009/07/09 13:06 #

    자세한 사정 - 고료등의 문제는 모르겠지만 그런건 보고 같은 이글루스 유저로서 참 기분이 좋더군요 ^^
  • 혼琿 2009/07/09 00:42 # 답글

    시각이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무엇보다 이런 사항과 관련하여 일관되게 제시된 절차가 없다는 게 문제죠. 무슨무슨 사정이나 혹은 요청, 이글루스 운영진의 판단으로써 어느 게시글을 신문에 기고토록 허용하겠다, 할 때 어떤 절차를 밟아, 어떻게 글 작성자와 협의하여, 어떤 방식으로 실을 것이냐 하는 문제는 미리 공지하고 약관으로까진 아니더라도 공식문서로 보관을 해야하겠죠. 그렇지 않을 경우엔 운영진 자의에 따라 시행되는 거니까요. (덧붙여, 이상적인 건 위와 같은 문제를 처음부터 블로거들과 직접 논의해서 결정하는 거지만, 그건 여러모로 행정적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니까 뭐 시간을 정해놓고 제시된 안에 문제제기하는 형식이 제일 낫겠죠.)
  • 다크엘 2009/07/09 13:07 #

    내부적으로는 그런 문서가 있을거라 봅니다. 한국의 기업들은 뭐든지 서류로 만들고 공식절차화 하는것을 좋아하니까요.

    다만 먼저 알려주기를 바랬을 뿐이지만...늦게라도 공지가 떠서 다행이네요 ^^
  • 1mo 2009/07/09 00:50 # 답글

    이글루스가 우리의 회사가 아니니.. 개별적으로 블로거한테 연락만 하면 상관없는 일인데.. ㅎㅎ
    너무 흥분하신것은 아닌지? ㅎㅎ
  • 다크엘 2009/07/09 13:08 #

    우리의 회사는 아닙니다만, 저를 포함해 수많은 유저들의 '글'을 사용하려는데 공지 없이 한다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했답니다..^^
  • 에린 2009/07/09 01:07 # 답글

    저도 예전에 경향신문계열의 스포츠칸에서 연락와서
    블로그 포스팅 하나를 싣어도 되겠냐고 직접 메일로 연락오고는
    싣어갔어요.

    이렇게 개별적으로 물어보고 허락받고 한다면 전혀 문제 없을 듯 합니다.
  • 다크엘 2009/07/09 13:08 #

    예 당연히 그부분은 문제가 없겠지요..^^
  • JOHN_DOE 2009/07/09 01:08 # 답글

    저 글이 실리는게 어떤 방식인지 드러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왜 무슨 일이 일어나기도 전에 유저들은 운영자가 최소한의 상식도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운영자면 이런 유저한테 실망하고 억울해서 잠도 못자겠네요
  • 다크엘 2009/07/09 13:09 #

    특별히 운영진이 상식이 없어서라기보다는, 왜 먼저 알려주지 않았느냐...라는게 문제라고 봤습니다.
    늦게라도 공지가 떠서 다행이라고 봅니다. ^^
  • 혹시나해서묻는데 2009/07/09 01:10 # 삭제 답글

    이글루스 주주세요?
  • 다크엘 2009/07/09 13:09 #

    아닙니다.
  • 운영자 2009/07/09 01:13 # 삭제 답글

    니 글은 안실을테니 걱정마세요
  • 루카스 2009/07/09 01:28 #

    어떤 찌질이가 비로그인으로 홈페이지 주소만 영자이글루로 해놓고 이런 댓글을 써놨네 --
  • 鷄르베로스 2009/07/09 01:30 #


    보통 ANCHOR라고 표기하니 담부터는 그렇게 ㅇㅋ?
  • 시지야 2009/07/09 01:30 #

    순간 깝놀.. 진짜 운영자인줄 알았네요 ㅎㅎ;;
  • Vincent 2009/07/09 09:48 #

    보고 뿜을뻔...ㅋㅋㅋㅋㅋ
  • 다크엘 2009/07/09 13:10 #

    글 보낼 생각도 없습니다만, 사칭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은은 2009/07/09 01:18 # 삭제 답글

    이전에 샘터 잡지에서도 한 달에 한 번, 관심 블로그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물론 원고료가 지급되고 미리 허락을 받습니다. 원고도 미리 보여주고요.

    많은 분들이 환영하는 방식일 거 같은데, 미리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 다크엘 2009/07/09 13:10 #

    제 걱정이 조금 빨랐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재빠르게 공지가 떠서 참 다행이네요 ^^
  • 엘롯기 2009/07/09 01:54 # 삭제 답글

    왜 항상 오바를 하는 걸까...
  • 다크엘 2009/07/09 13:11 #

    오바인가요..^^
  • 리군 2009/07/09 01:55 # 답글

    글 주인 한테만 연락하면 별 문제 없는거 아닌가요.?
  • 다크엘 2009/07/09 13:11 #

    한두명의 글을 사용하는게 아닐텐데, 그에 대한 공지가 전혀 없었다는게 문제라고 봤습니다.
    물론, 사용하려면 주인에게 연락하고 그에따른 조치에 대해 논의하는건 당연한 문제겠죠. ^^
  • 긁적 2009/07/09 02:03 # 답글

    SK에 넘어갔잖아요 -_-
    뭘 기대하십니까. (....)
    기본? 에이. 과욕이죠 -_-)y=o0
  • 다크엘 2009/07/09 13:12 #

    전혀 기대를 안하려면 그냥 다른데로 옮기는게 낫겠죠;;
  • FINA 2009/07/09 02:07 # 답글

    위 익명의 악플러들을 한 방에 날려버릴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사의 파트너쉽과 관련해서 회원에게 일일히 공지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지금 바로, 이글루스 약관에서 찾아보시면, 그걸로 끝입니다.
  • 다크엘 2009/07/09 13:15 #

    그런가요. 나중에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
  • 제닉스 2009/07/09 04:03 # 답글

    맞습니다. 윗분들 말씀처럼 글이 실리기 전에 먼저 이글루스 홍보팀에서 연락이 오고 허락을 하면 글이 올라갑니다.
  • 다크엘 2009/07/09 13:17 #

    저도 그렇게 알고는 있습니다. 위에도 썼지만 이번 문제는 한두명의 글이 나갈 것이 아닌데, 그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죠.

    늦게라도 공지를 올려서 다행이라 생각한답니다. ^^
  • stcat 2009/07/09 04:43 # 답글

    자기 글이 실리느냐 아니냐를 떠나서 파트너쉽 맺고나서 사용자에게 공시하는게 상식.
    소비자권리 주장하는데 소비자들이 저지하는건 무슨 시추에이션인가요
  • 생각대로 2009/07/09 08:47 # 삭제

    계약관계가 강제로 성립된것이 아니라 '양해'를 구한것입니다. 이게 무슨 이글루스가 어디 통째로 복사된다던가 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생각대로 까면 되는거라지만 생각도 없고..
  • 다크엘 2009/07/09 13:19 #

    파트너쉽을 맺고, 공지하는데 어떤 약속을 해서 언제 올리기로 했다. 이러면 모를텐데, 이브닝이 먼저 이야기한걸로 봐서는 그런건 없었던 것 같네요.

    늦게라도 이야기해서 정말 다행입니다..(이 말을 몇번이나 하는건지;;;)
  • peter 2009/07/09 05:09 # 답글

    블로거에게만 알리면 아무문제 없을 거 같은데요 :-)
  • 다크엘 2009/07/09 13:20 #

    한두명이 아니고, 여러차례 계속해서 글이 나갈텐데 그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니 어이가 없었던 거랍니다. ^^
  • neri 2009/07/09 07:29 # 답글

    역으로 개인 블로그가 자기 글을 출판할려고 하면 그때마다 이글루스 유저들에게 알리고 해야하는건 아니잖아요ㅎㅎ
  • 다크엘 2009/07/09 13:21 #

    개인과는 또 다른 이야기지요. 본문에도 썼고 답글에도 여러번 썼지만, 블로거의 글을 신문에 가져다 쓰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회사가 파트너쉽을 맺고 그에 따라 유저들의 글을 가져다가 사용할거라면, 한두번이면 조용히 유선으로 연락해서 넘어간다는건 이해가 됩니다만. 계속 꾸준히 글을 가져다 쓰는데 말을 안하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해서 올린 글입니다.
  • neri 2009/07/09 15:06 #

    제가 처음에 글을 잘 이해 못했던거 같네요.
    결국 처음부터 제대로 내용을 공지해줬으면 여러가지 오해도 없었을텐데 말이죠.
  • 다크엘 2009/07/09 17:28 #

    늦게라도 공지가 올라와서 다행입니다....나중에 홍대리님한테 전화라도 해드려야...(.. )
  • 콩알이 2009/07/09 08:21 # 답글

    아무리 사전에 유선연락한다고 해도 미리 이런 내용을 밝혔으면 "더" 좋았을텐데요..
  • 다크엘 2009/07/09 13:22 #

    그러니까요...미리 밝혔으면 좋았을텐데요. 늦게라도 밝혀서 다행입니다 ^^
  • 생각대로 2009/07/09 08:43 # 삭제 답글

    생각대로 까면되고~
  • SoulbomB 2009/07/09 09:09 # 답글

    공지 한방 미리올렸으면 이런 오해받을 일도 없었을텐데 ~_~
  • 다크엘 2009/07/09 13:22 #

    그러게요..^^
  • ㅇㄹ 2009/07/09 09:17 # 삭제 답글

    글쓴님이 조금은 과민반응이다 싶은 느낌도 없잖아 있지만 그래도 이글루스에서 미리 (위에 댓글로 나온 모든 매체) 어디에 실릴 수 있는지를 작게나마 알려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정말. 지금이라도 알려준다면 좋겠구요.
  • 홍대리 2009/07/09 10:27 # 답글

    안녕하세요. 홍대리입니다.

    앞으로 이브닝에 이글루스의 글이 나가는 것은 맞습니다. 이브닝 개편 날짜가 13일이라 아무런 언급도 없이 이글루스 왜이래?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브닝 개편만 13일이지 이글루스 코너가 나가는 건 매주 금요일로 17일이 첫 코너가 나갑니다. 이거 13일 공지쓰려고 막 준비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덧글로 쓰니 좀 그렇긴 하네요.

    이글루스에서는 회원들의 허락을 받지 않고 글을 외부로 내보내지 않습니다. 외부 노출에 미리 허락하셨거나 만약 안하셨다면 어떤식으로든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진행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오공감에 올라와 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그나저나 이브닝을 통해 지친몸으로 귀가하시는 분들께 이글루스 글들이 많은 힘을 줬으며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다크엘 2009/07/09 13:23 #

    늦게라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깜짝 놀라셨겠어요....사실 어젠 좀 많이 황당해서, 전화해서 물어볼까 하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 Peter-Pan 2009/07/09 10:32 # 답글

    이글루스에 올라간 글은 모두 이글루스의 것 인거지요 ㅡㅡ;
  • 다크엘 2009/07/09 13:23 #

    이글루가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을거라 본답니다. ^^
  • ㅋㅋㅋㅋ 2009/07/09 10:33 # 삭제 답글

    과민반응 쩌네염
  • sinis 2009/07/09 10:45 # 답글

    뭔가 좀 잘못아시는것 같습니다.

    이글루스의 글은 이글루스 유저의 공동소유가 아닙니다.
    이글루스의 글은 이글루스에 글을 올린 '바로 그 블로거'의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글을 다른 매체에 올릴때는 해당 블로거와 이야기하면 끝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왜 해당 블로거도 아닌 당신에게까지 이야기를 해야 하나요?

    만약, 제 글을 이글루스에서 외부 신문에 사용하겠다고 한다면, 당연히 그것은 저한테만 이야기하고 저한테만 동의를 받으면 끝나는 문제입니다.
    그걸 왜 다른 불로거들에게 통보해 주어야 하나요?

    이글루스는 모두의 공동소유가 아닙니다.
    각 개인의 블로거들이 모여있는 광장과 같은 것입니다.
    그 광장에 모인 사람들중 누군가 멋진 인물을 배우나 가수로 캐스팅하는데, 광장 전체에 대고 "여러분 저는 이 인물을 캐스팅해 가겠습니다"라고 통보해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지금 다크엘님은 그렇게 캐스팅해가는 사람보고 "잠깐, 이 광장에서 누군가를 캐스팅하려면 먼저 광장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사전에 통보해야 하는 것 아니예요? 왜 멋대로 길거리 캐스팅을 하는 거죠? 누구허락을 받고?"하고 항의하는 것과 같습니다.
  • 다크엘 2009/07/09 13:29 #

    모든 블로거의 글은 당연히 글을 쓴 개인의 소유입니다. ^^

    제가 문제를 제기한 것은, 파트너쉽을 맺어서 어떻게 글을 가져가겠다. 라는 이야기가 전혀 없었는데 신문에 이글루스 유저들의 글을 올린다는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광장에서 길거리 캐스팅하는 것과는 비유가 조금 다르다 봅니다.

    제가 문제를 제기한 것은 '한두번 신문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 유저들의 글을 '꾸준히' 가져다 쓸것이라면, 최소한 그에 따른 언급 정도는 해줬어야 하지 않겠냐'는 말입니다.

    이글루가 늦게라도 공지를 올렸고, 저는 이제 이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 나다시발아 2009/07/09 11:02 # 삭제 답글

    개지롤을 하네...

    첨엔 벤처니 뭐니 하는 색깔로 사람모으고

    이제 돈 쩜 되니까 대기업에 파냐?



    이글루스에 가입했다가 글안 올리고

    탈퇴했다.

    이글루스는 메이저블로거 몇명의 전유물도 아니고 운영자의 것도 아니다.

    대부분 운영자들이 자기가 개설했으니까 자기 사유재산이라고 하는데

    그럼 너만 글을 올려라.

    왜 남들 꼬셔서 니 싸이트에 남들이 글을 올리게 하는데?



    이글루스는 다른 대형 포털 처럼 부가 써비스를 많이 제공하는 것도 아니지?

    블로그가 주 사업이지?

    그블로그들은 많은 이름 없는 사람들 개인들 것이다.

    그 개인들 것을 하나의 상품으로 변환해서 매매하는 짓은 아주 나쁜거야.

    공동의 소유는 아니지만
    공동의 공간은 되게찌
    광장에 사람들이 괜히 모이냐?
    개찌질아.
    공동의 관심사와 공유하는 어떤 생각들이야.
    활성화되면 운영자 맘대로 상업화하고 팔아넘기겠다고 첨 부터 공지에 올린다면
    과연 몇명이나 글을 쓸까?
    내 쓴 글을 이용해 운영자가 뱃속을 채운다면?
    미쳐냐?
    남 좋으라고 글 올리게?
    원고료 몇푼 받는다고..


    알았니? 운영자야.
  • sinis 2009/07/09 11:38 #

    그 광장에 모인 사람들 가운데 훌륭한 사람이 있어 캐스팅한다면, 그 사람에게 허락받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왜 광장 전체에 이 사람을 캐스팅합니다~하고 말해야 하죠?
    당신이 쓴 글을 이글루스가 이용한다면 당연히 당신에게 이야기해야 하죠, 그런데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이용한다는데 왜 당신 허락을 받아야 하나요?
    글을 쓴 당사자와, 글을 이용하는 사람 두 사람 사이에 계약을 맺고 글을 이용하는데 왜 전혀 관계없는 당신이 감놔라 대추놔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SoulbomB 2009/07/09 13:49 #

    전화해서 말해 남에 블로그에 똥싸지 말고

    하긴 그럴 용기가 없으니 익명으로 묻어가지
  • 크리스 2009/07/09 11:52 # 답글

    어찌됐건, 이런 파트너쉽을 맺었다는 걸 공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건 당연한 거 아닙니까? 반응들이 좀 이상하네요. 네이트온에 글을 선정해서 올리는 경우 글이 선정되었다는 알림조차 안했던 선례도 있구요. 참 속들 좋으십니다.
  • 오카자키 2009/07/09 12:18 #

    네이트온은 당사자한테 연락이 없었던 경우이므로 예로 들기엔 부적절한 것 같습니다.
  • 다크엘 2009/07/09 13:30 #

    오카자키님의 말대로, 네이트온의 경우는 정말 당사자한테 연락이 없었죠;;;
    홍대리님이 13일날 올리려고 했다 하시니 그냥 저 혼자 설레발 한번 쳤다고 생각해보렵니다. ^^
  • 오카자키 2009/07/09 12:17 # 답글

    이 글이 "니네 왜 암말도 안했냐? 지금 뭐하는거냐? 실망이다 " 라는 투가 아니라,

    " 이렇게 하면 상호간에 더 좋지 않을까? "라는 투였다면 대부분 사람들이 동의해줬을텐데요.

    전 따로 공지가 없었음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알렸다면 <더 좋았을 것>같긴 하네요.
  • 다크엘 2009/07/09 13:31 #

    당시에 신문을 보고선 정말 황당해서 감정이 좀 격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
  • 지나가다 2009/07/09 12:27 # 삭제 답글

    심하게 과민 반응하시는거 같네요.
  • 나다시발아 2009/07/09 14:10 # 삭제 답글

    참 병영진들 많네..운영자의 횡포를 목인하는 섹히들이 꼭
    카페 만들어서 사람들 많이 모이면
    회원들하고 상의도 않고 맘대로 하지.
    카페 운영자랍시고 회원들 몰래 뇌물받고
    아는 회원 몇명만에게만 중요한 사항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이 왜그러냐고 항의하면
    강퇴시키고...썩은 섹히들..
    블로그도 같은 행태를 하는거 맞냐?
    운영자 꺼니까 이글루스를 팔아넘기든 운영자 맘에 드는 넘 몇명 뽑아서
    떡고물 쥐어주면 되는 거냐?
    회원을 모았으면 어떻게 돌아가는 지 회원들이 알아야 하는 거 아니냐?
    개인 블로그글은 개인의 저작물이지만
    블로그에 게시한 글이 외부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모든 회원들이 알아야지.
    시발아.
    그리고 왜 이런 남의 싸이트에
    여씨미 글을 올리고 지롤을 하냐?
    원고료 주냐?
    병진들........

  • 맙소사 2009/07/09 19:38 #

    난독증 + 피해망상 + 열등감 + 개욕설
    어휴 잉여냄새 ㅋ
  • 혹시나해서묻는데 2009/07/09 22:45 # 삭제

    물을 것도 없이 넌 이미 잉여
  • 2009/07/11 09:49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 다크엘 2009/07/11 09:52 #

    이런 시끌시끌한 분위기는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그래도 알릴 일은 알려야지요..^^

    잘 해결되서 다행입니다. ^^
덧글 입력 영역